조민기 사망, 끝나지 않은 물음표

조민기 사망, 유서는 어디로? 박한솔 기자l승인2018.03.09l수정2018.03.09 23:27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조민기 사망... 조민기 사망 그리고 사인은 무엇일까? 조민기는 향년 53세로 사망했다... 조민기의 사망으로 경찰은 조민기의 강제 추행 혐의 등 사건에 대해서는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를 종결할 것이라고 알려졌다.

9일 조민기의 사망 소식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은 다양한 반응을 쏟아내며 놀라는 눈치다. 조민기는 사망했지만 그의 유서는 어디에서도 발견이 되지 않았다고 한다. 조민기의 사망 소식... 조민기는 어떻게 발견 되었을까?

▲ 조민기 사망 소식... 물음표가 계속 이어지는 밤이다...

조민기는 9일 오후 4시 5분쯤 서울 광진구 구의동 한 대형 주상복합 건물 지하 1층 주차장 내 창고 안에서 스스로 숨진 채 발견이 되었다고 알려졌다. 조민기의 시신을 처음으로 발견한 사람은 조민기의 아내인 것으로 전해진다.

사망한 조민기의 빈소는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 장례식장에 마련되었다.

서울 광진경찰서에 따르면 조민기의 사망과 관련해 약 1시간 정도 1차 현장 감식을 마쳤다고 한다. 경찰 측은 사건 현장에서 조민기의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경찰은 조민기 사망 전에 자택 등 다른 장소에 조민기가 유서를 남겼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정확한 사고 경위에 대해 수사를 전개할 방침이다.

조민기는 유서 대신에 2월 26일 ‘디스패치’에 조민기가 직접 쓴 손편지를 써서 피해자들에게 전달하며 사과를 하려고 했다고 전해졌다.

디스패치의 보도에 따르면 조민기는 손편지를 통해 “모든 것이 조민기 자신의 불찰이고 자신의 죄”라고 밝혔다. 그리고 조민기는 “너무나 당황스럽게 일이 번지고, 내가 감당하기에는 버거운 시간들이 지나다보니 회피하고 부정하기에 급급한 비겁한 사람이 됐다”고 자신을 되돌아봤다.

조민기는 또한 “고되고 어려운 배우 길을 시작한 후배들에게 결코 녹록치 않은 배우의 길을 안내하고자 엄격한 교수가 될 수밖에 없었다”고도 전했다. 조민기는 이어 “그 엄격함을 사석에서 풀어주려고 노력했다”고 수기로 적었다.

조민기는 또한 “모멸감 혹은 수치심을 느낀 후배들에게 먼저 마음 깊이 사죄의 말을 올린다”고 고백했다. 그리고 “덕분에 이제라도 나의 교만과 그릇됨을 뉘우칠 수 있게 돼 죄송한 마음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손편지에 적었다.

9일 오후 채널A ‘뉴스 TOP10’에서는 오전 조민기와 나누었던 전화통화 음성 파일을 공개했다. 조민기는 “본래 지난 6일 경찰 조사를 받아야했는데 딸 대학원 입학하는데 신경 쓰이지 않게 하려고 날짜를 늦췄다”고 밝혔다.

조민기는 통화를 하면서 자신의 딸과 가족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하며 눈물까지 흘렸다고 한다. 그리고 조민기 자신이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사과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민기 사망 사건... 그 전으로 시간을 되돌리면...”

연극배우 송하늘은 자신의 눈 페이스북 계정에 대학 재학시절 겪었던 조민기의 성추행을 구체적으로 증언했다. 네티즌들은 송하늘의 폭로를 보고 격분할 수밖에 없었다. 네티즌들은 조민기를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조민기에 대해 ‘쓰레기’, ‘딸 같은 여대생들을 성욕의 대상으로 삼은 악마’라고 표현했다.

송하늘은 왜 폭로를 할 수밖에 없었을까? 먼저 조민기가 성추행 의혹에 대해 부인하는 입장을 내자 해당 글을 보고 도저히 가만히 있을 수 없었던 송하늘은 용기를 냈다. 송하늘은 “잊고 지내려 애썼지만 조민기 교수가 억울하다며 내놓은 공식입장을 듣고 분노를 도저히 견딜 수가 없었다”며 폭로 이유에 대해서 밝혔다.

송하늘은 “조민기가 밤마다 오피스텔로 여학생들을 불렀고 취할 정도로 술을 먹였다. 오피스텔은 물론 공개적인 장소에서의 강제 스킨십도 있었으며 음담패설 역시 심했다”며 조민기가 자신에게 행한 일을 낱낱이 고발했다. 또한 조민기는 송하늘에게 자신의 행동을 방해하면 사람들 앞에서 수치심을 주는 일도 잦았다고 전했다.

네티즌들은 송하늘 또래의 딸이 있는 아빠 조민기에 더욱 격분하며 비난 공세의 수위를 높이기 시작했다. 조민기가 단란한 가정에 피해 학생 또래의 딸을 둔 아빠로서 어떻게 그런 짓을 자행할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송하늘이 폭로한 조민기의 성추행 행태는 결코 적지 않았다.

결국 조민기 사망... 조민기는 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일까? 조민기 사망...으로 모든 것은 정리가 될 것인가? 조민기 사망에 가족들은? 또 다른 피해자가 혹시 있을까? 조민기 사망 소식에... 복잡해지는 심경과 함께 밤은 깊어 간다... 

[한인협 = 박한솔 기자]


박한솔 기자  redsun@naver.com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언론인협동조합,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한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양천구 곰달래로 11길 70  |  대표전화 : 070-7122-4944   |  팩스 : 070-8273-2127
등록번호 : 서울 아03628   |   등록일 : 2012년 6월 29일   |  발행인 : 박귀성  |  편집인 : 박귀성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효빈
Copyright © 2012 한인협.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