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 농업과학 영농인재 양성

충남도교육청, 4차 산업혁명 능동적 대비 김효빈 기자l승인2017.05.18l수정2017.05.18 23:3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충남도교육청이 농업과학 영농인재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은 자연친화적인 인재양성하고 생명농업과 환경의 소중함을 함께 깨달아갈 수 있도록 충남FFK(영농학생)전진대회를 개최했다.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7일부터 공주생명과학고(대회장 박광운 교장)에서 2017년 충남FFK(영농학생)전진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틀간 열리는 이번 대회의 주제는 ‘그린빛(GREEN) 영농학생, 농업과학의 밝은 미래 FFK’로, 초록빛의 싱그러운 생명을 바탕으로 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변화를 능동적으로 이끌어가는 농업과학 영농인재로 거듭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충남도교육청은 17일부터 공주생명과학고에서 2017년 충남FFK(영농학생)전진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충남지역 농업계 특성화고 8개 학교 280여명의 학생들이 전공경진, 실무능력경진, 과제이수발표, FFK골든벨 등 다양한 종목의 경진분야에 출전해 학교 교육과정에서 익힌 실력과 기량을 마음껏 발휘한다.

특히, 지난해에 시범종목으로 실시됐던 한국조리 분야가 이번 대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돼 경기가 치러짐으로써 한국음식의 세계화가 더욱 가속화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과제이수발표 역시 학교교육과정에서 실시된 프로젝트 학습내용을 중심으로 한 내용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어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 교육과정이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학생들이 기량을 발휘하는 동안 공주생명과학고 교사 김예찬의 ‘갈색거저리(밀웜) 급여에 따른 병아리 일당 증체량 고찰’외 10여 편의 농업교사 현장연구대회가 성황리에 진행돼 전문적인 역량강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사들에게서 교학상장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대회식에 참석한 김지철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4차산업혁명의 시대가 이미 우리 곁에 와있으며 농업도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스마트팜을 비롯한 다양한 최첨단 농업경영능력을 함양하고 이끌어나갈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김지철 교육감은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신하는 영역을 점점 확장시켜나가는 만큼 우리 인간들은 생명에 대한 소중함과 존경심을 더욱 잃지 말아야 할 것이며 그 중심에는 생명농업이 있다. 생명농업의 중심에 있는 여러분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며 여러분의 슬기로운 노력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충남도교육청은 환경, 생명, 농업 등의 소중한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초․중․고등학교의 농어촌체험학습 및 명예교사와 함께하는 텃밭정원 운영 사업을 더욱 확대해 일선학교에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연친화적인 인재양성과 더불어 생명농업과 환경의 소중함을 함께 깨달아가고 있다. 또한, 지역유관기관인 충남농업기술원과 연계해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더욱 내실화할 수 있도록 현장교사의 직접적인 요구를 반영한 상반기 농업교사 실무연수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한인협 = 김효빈 기자]


김효빈 기자  sayco01@kimcoop.org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언론인협동조합,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효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대로 72길 6, 아크로폴리스 1003호  |  대표전화 : 070-7122-4944   |  팩스 : 070-8273-2127
등록번호 : 서울 아03628   |   등록일 : 2012년 6월 29일   |  발행인 : 박귀성  |  편집인 : 박귀성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병탁
Copyright © 2012 한인협. All rights reserved.